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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wnable.kr] lotto

tmxk4221 2020. 12. 2. 15:45

1. 문제 확인

 

[ lotto.c ]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fcntl.h>

unsigned char submit[6];

void play(){
	
	int i;
	printf("Submit your 6 lotto bytes : ");
	fflush(stdout);

	int r;
	r = read(0, submit, 6);

	printf("Lotto Start!\n");
	//sleep(1);

	// generate lotto numbers
	int fd = open("/dev/urandom", O_RDONLY);
	if(fd==-1){
		printf("error. tell admin\n");
		exit(-1);
	}
	unsigned char lotto[6];
	if(read(fd, lotto, 6) != 6){
		printf("error2. tell admin\n");
		exit(-1);
	}
	for(i=0; i<6; i++){
		lotto[i] = (lotto[i] % 45) + 1;		// 1 ~ 45
	}
	close(fd);
	
	// calculate lotto score
	int match = 0, j = 0;
	for(i=0; i<6; i++){
		for(j=0; j<6; j++){
			if(lotto[i] == submit[j]){
				match++;
			}
		}
	}

	// win!
	if(match == 6){
		system("/bin/cat flag");
	}
	else{
		printf("bad luck...\n");
	}

}

void help(){
	printf("- nLotto Rule -\n");
	printf("nlotto is consisted with 6 random natural numbers less than 46\n");
	printf("your goal is to match lotto numbers as many as you can\n");
	printf("if you win lottery for *1st place*, you will get reward\n");
	printf("for more details, follow the link below\n");
	printf("http://www.nlotto.co.kr/counsel.do?method=playerGuide#buying_guide01\n\n");
	printf("mathematical chance to win this game is known to be 1/8145060.\n");
}
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{

	// menu
	unsigned int menu;

	while(1){

		printf("- Select Menu -\n");
		printf("1. Play Lotto\n");
		printf("2. Help\n");
		printf("3. Exit\n");

		scanf("%d", &menu);

		switch(menu){
			case 1:
				play();
				break;
			case 2:
				help();
				break;
			case 3:
				printf("bye\n");
				return 0;
			default:
				printf("invalid menu\n");
				break;
		}
	}
	return 0;
}

play함수를 실행시켜서 난수 값을 맞추면 플래그 값을 출력하는 문제이다.

 


2. 접근 방법

 

play함수만 자세히 보자

void play(){
	
	int i;
	printf("Submit your 6 lotto bytes : ");
	fflush(stdout);

	int r;
	r = read(0, submit, 6);

	printf("Lotto Start!\n");
	//sleep(1);

	// generate lotto numbers
	int fd = open("/dev/urandom", O_RDONLY);
	if(fd==-1){
		printf("error. tell admin\n");
		exit(-1);
	}
	unsigned char lotto[6];
	if(read(fd, lotto, 6) != 6){
		printf("error2. tell admin\n");
		exit(-1);
	}
  • submit배열 : 입력 값 6byte
  • lotto배열 : /dev/urandom 6byte → 난수 6byte
	for(i=0; i<6; i++){
		lotto[i] = (lotto[i] % 45) + 1;		// 1 ~ 45
	}
	close(fd);

lotto배열의 모든 원소들을 1 ~ 45로 세팅한다.

	// calculate lotto score
	int match = 0, j = 0;
	for(i=0; i<6; i++){
		for(j=0; j<6; j++){
			if(lotto[i] == submit[j]){
				match++;
			}
		}
	}

	// win!
	if(match == 6){
		system("/bin/cat flag");
	}
	else{
		printf("bad luck...\n");
	}

}

얼핏 보면 lotto배열과 submit배열을 비교해서 6자리 전부 다 맞추면(match값이 6이면) 플래그 값을 보여주는 것 같다.

하지만, 잘 보면 괜히 2중 for문을 사용하고 있다.

즉, lotto배열의 어떤 한 원소의 값이 submit에 포함되기만 하면 match값이 6으로 세팅된다.

 

ex)

  • lotto : [ 1 ] [ 2 ] [ 3 ] [ 4 ] [ 5 ] [ 6 ]
  • submit : [ 3 ] [ 3 ] [ 3 ] [ 3 ] [ 3 ] [ 3 ]

 


3. 문제 풀이

 

아스키 코드 값에서 1 ~ 45까지 아무 값이나 넣으면 된다. 나는 "-"(45)를 6번 계속 넣어서 시도하였다.


4. 몰랐던 개념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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